9/02/2014

감정노동과 마음건강 3 - 감정 다스리는 방법

적절한 해소법으로 긍정의 감정을 유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이 어쩌면 분노일지 모른다. 고객상대근로자뿐 아니라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쌓이는 분노를 겨우겨우 참아가며 살아가고 있다. 크고 작은 분노는 종종 크고 작은 싸움으로 발전하고, 홧김에 범죄로 이어질 수도 있다. 감정을 다스리는 것은 분노를 조절하는 것에서 나아가 보다 적극적인 해소법을 찾는 것이다.

 

 


+ 분노는 참는 게 아니라 다스리는 것

“어제 회의하다가 짜증나서 분노 폭발하는 줄 알았어.”

우리가 나누는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를 가만히 들어보면 분노란 감정이 얼마나 흔한지를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사회화 과정을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을 표출하는 방식은 나이, 성별, 문화적 배경, 사회적 출신 등에 따라 거칠고 투박한 방식으로도, 세련된 방식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분노는 보편적인 인간의 감정이기는 하지만 치미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매번 표출하는 사람은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게 될 가능성이 높다.
 
분노는 억제하기보다 다스리는 것이다. 분노가 마그마처럼 치솟을 때, 조금이나마 분노를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하나, 둘, 셋 숫자 세기

분노의 감정이 발생하는 원인은 모욕, 비교나 상대방에게 무시를 당했을 때 등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분노가 감정 조절이 되지 않을 정도로 쌓인다면, 숫자를 세어보자. 앉은 자리에서 1부터 10까지 숫자를 차근차근 세어보도록 하자. 숫자를 셀 때는 천천히 심호흡을 하는 것이 포인트다.

10까지의 숫자를 세는 몇 분 동안 느긋해지면서 화를 진정시킬 수 있다.

 대처법을 달리 하기

분노라는 감정에 휩쓸리지 말고 스스로 통제할 줄 알아야 한다.
 
화가 나면 버럭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등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속으로 삭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분노는 밖으로 표출하는 것도, 안으로 삭이는 것도 모두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이 같은 방법 대신 명상이나 요가, 심호흡, 운동 등의 방법으로 대처하도록 하자. 습관을 바꾸는 데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분노를 예방하고 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가능한 해결책 찾기

화가 나는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초점을 맞춰보자.

화가 났을 때는 무엇보다 자신과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를 화나게 한 원인이 무엇인지, 상대방이 나에게 화를 낸 이유는 무엇인지 헤아려야 한다.

 운동으로 건강하게 분노 해소

분노의 에너지를 건강하게 해소하는 요령으로는 산책이나 평소 즐기는 운동을 하는 방법이 있다. 이를 통해 공격성을 배출해 내면 감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면 뇌에서 다양한 화학물질이 분비되는데, 이중 엔도르핀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유산소 운동은 긴장이나 불안을 감소시켜 우울증에 효과적이다.

 자리 피하기

화가 나서 도저히 참을 수 없거나, 되돌릴 수 없는 일을 저지를 것 같을 때에는 자리를 피하는 것도 방법이다. 화가 나는 상황에서 한 발 물러서는 것이다. 상황을 떠나서 혼자 있을 땐 심호흡을 하면서 자신을 진정시킨다.
 
‘별 것 아냐’, ‘괜찮아’ 등과 같은 혼잣말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클래식과 같은 편안한 음악을 듣거나 일기를 쓰는 것도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필요할 땐 적극적으로 도움 청하기

분노를 참아내지 못하거나 혹은 참기만 하고 제대로 표현할 줄 모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성격이 급하고 금방 흥분 하는 편이거나, 화가 나면 거친 언행과 폭력을 쓰고 물건을 집어던지는 사람, 분노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은 공격성이 강하다고 볼 수도 있으므로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 부정에서 긍정으로 전환하라

감정을 조절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부정적 사고를 긍정적 사고로 바꾸기 위해서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매일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면 해를 바라볼 수 있다는 것, 낮이면 꽃을 바라볼 수 있고, 밤에는 별을 볼 수 있다는 것 등을 상기하면, 이 세상 어떤 것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긍정의 감정이란 기쁨, 즐거움, 감동, 행복처럼 밝고 유쾌한 감정을 말한다.

인생에서의 행복 여부는 많은 일들을 겪는 삶의 여정 속에서 스스로 얼마만큼 여유를 갖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느냐에 달려 있다.
 
긍정의 감정을 유지한다는 것은 감정을 속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마음속에 부정적인 감정들이 솟아나지만 나와 다른 사람들을 지키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삶을 지키기 위해 부정의 감정을 긍정의 감정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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