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9/2013

서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한 하지정맥류 예방법

서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자세 중 하나로 단순히 서 있다는 것 자체가 어떠한 건강상의 위험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장시간 서 있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근육은 피로하게 되고 경직됩니다.  이로 인해 허리, 목, 어깨 부위에 뻣뻣함과 통증 등을 느낄 수 있으며 다리/발 부위에는 부종, 하지정맥류 등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하지정맥류 예방법’이 온라인에서 화제입니다. 종아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면서 다리건강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下肢)는 다리, 정맥류(靜脈瘤)는 정맥이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병이라는 뜻입니다. 

다리 피부의 아래쪽에 있는 정맥이 기형적으로 튀어나오는 병으로 혈관 벽이 약해지면서 피의 역류를 막는 판막이 손상되면 거꾸로 흐른 피가 고여 혈관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처음에는 핏줄이 검게 보이다가 증세가 심해지면 혈관이 살갗으로 불룩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하지정맥류의 발병 원인은 체질적, 유전적인 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환경적인 원인으로는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체중 과다, 운동 부족 등도 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병 때문에 2차적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떡(혈전)이 다리의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심부정맥을 막아서 정맥에 피가 잘 흐르지 않을 때 발병합니다.
 
우리가 아무런 동작 없이 가만히 서 있더라도 몸을 똑바로 유지하기 위하여 우리의 몸은 자연스럽게 근육에 힘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근육에 힘을 주게 되면 근육은 긴장하게 되고 긴장된 근육은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피로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요인 등으로 인하여 장시간 서서 일하는 근로자에게는 하지정맥류, 부종, 염증, 요통 등의 건강장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서서 일하는 근로자에 대한 이러한 건강 문제는 판매원, 계산원, 조립라인 종사자, 이ㆍ미용업 종사자 등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서 일하는 작업 및 작업공간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ㆍ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이 더욱 절실히 필요합니다.
 
 
『서서 일하는 업무』 예시

ㆍ 대형할인마트 등 도·소매업의 판매원/계산원           ㆍ 음식 및 숙박업 종사자
ㆍ 고속도로 휴게소 판매원                                       ㆍ 카지노 딜러
ㆍ 세탁업 및 이ㆍ미용업 종사자                                ㆍ 조립라인 종사자
ㆍ 물류창고 등의 포장작업 종사자                             ㆍ 건설업 종사자
ㆍ 의료기관 종사자                                                  ㆍ 교육업무(학교, 학원 등) 종사자 등
 
<서서 일하는 근로자와 하이힐>

   

굽이 높은 신발(하이힐)을 신고 장시간 서 있게 되면 발뒤꿈치가 들려 몸의 중심이 자연스레 앞으로 쏠려 균형을 잡기 어렵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균형을 잡기 위해 허리를 자연스럽게 뒤로 젖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 전신에 무리가 생기며 요통의 원인이 됩니다.
 
종아리 근육은 이완과 수축 운동을 통해 혈액이 심장 쪽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데 하이힐을 신게 되면 발뒤꿈치가 높아져 종아리 근육이 수축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의 이완ㆍ수축 운동능력이 떨어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피로감이 가중되고 종아리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하나,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피해야 하고 서 있을 때는 발뒷꿈치를 올렸다 내렸다 하며, 앉아있을 때는 다리를 쭉 펴서 발목을 뒤로 젖혀 종아리 근육을 계속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체중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비만은 동맥, 정맥에 부담을 가중시키므로 적당한 걷기, 등산, 조깅으로 비만도 예방하고 종아리 근육도 강화시켜 줘야합니다. 단, 근력운동을 위해 무거운 것을 서서 드는 운동은 하지정맥류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베개 하나 높이로만 들어올려도 다리가 편안합니다. 다리의 정맥 내 압력을 낮추어 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허벅지와 복부에 꽉 쪼이는 옷은 피를 원활하게 심장으로 보내지 못하므로 정맥류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이나 부츠를 즐겨 착용하는 사람이라면 평소 다리를 잘 살펴 종아리 건강에 신경써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사람도 하지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다섯,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어야 할 경우 압박스타킹을 신으면 다리의 정맥피를 보다 원활하게 심장으로 보내므로 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고 정맥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와 같이 배에 힘을 과도하게 주고 오래 앉아 있는 사람도 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식품보다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서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한 하지정맥류 예방 스트레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