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2013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에서 화천을 새롭게 발견하다

2013년 겨울은 몇십년만에 처음이라고 할 정도로 기온도 낮고 눈도 많이 오는 등 정말 추운 겨울인 것 같습니다. 아침이면 영하 10도는 기본으로 내려가고 눈이 많이 와서 애들하고 눈썰매 타고 썰매, 스케이트 타고 좋은데 너무 춥다는 게 단점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겨울에 새롭고 색다른 겨울 체험을 할 수 있는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가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세계 4대 겨울 축제라고 불릴만큼 10년이라는 역사 동안 쌓인 많은 노하우와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들이 많이 준비된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에 다녀왔습니다.

혹시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몇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화천 산천어 축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마 산천어 얼음 낚시일 것입니다. 그런데 얼음낚시에 대해 이야기 하려면, 적어도 산천어 한마리 정도는 낚아 본 후에 이야기 할 수 있다는 말처럼 손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크기에 멋스런 자태까지 두꺼운 빙판 위에서 온가족 모두 모여 산천어를 잡는 짜릿한 손맛을 느껴볼 수 있는 곳이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입니다.

 

* 일시 : 2013년 1월 5일 ~ 27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 현장접수 전용 : 당일 현장 접수처 이용
* 예약접수 전용 : 1인 이상 10인 이하 인터넷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가능 
* 예약접수 : 축제 홈페이지 www.narafestival.com
* 운영방법 : 현장접수 1일 8,000명 (당일 현장접수 후 발권), 예약접수 1일 6,000명 (문의: 1688-3005), MOU 전용 낚시터 : 1,000명

축제기간 동안 화천에 오셔서 산천어 얼음낚시를 하시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얼음 구명을 뚫기 위한 얼음끌 (대여 가능)
* 수심에 따라 낚싯줄 조절이 가능한 건지 또는 릴 낚싯대

* 얼음구멍의 얼음 조각을 걷어내는 얼음뜰채

* 뭐니뭐니 해도 낚삿줄과 바늘, 미끼는 필수

* 낚시하는 동안 앉아서 기다릴 수 있는 작은 의자 또는 매트리스

* 얼옴 추위에 대비한 방한복, 방한화 둥 방한용품
* 입장객 PE 봉투 제공 (아이스박스 둥 반입금지)

특히 원래부터 낚시를 하셨던 분이라면 가지고 계시는 루어 낚시대를 가져오셔서 루어 낚시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추운 겨울동안 자칫하면 잊어버릴 수 있는 루어낚시의 릴링!

그 초릿대 끝의 움직임과 더불어 느껴지는 스펙터클 오감 서스펜스를 현장에서 직접 느껴볼 수가 있습니다. 루어낚시의 현장 이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현장접수 : 전용 당일 현장 접수처 이용
* 운영방법 : 현장접수 1일 300명 (1회 동시 수용인원)
* 위치 : 낚시광장 루어낚시터

이제 여기까지 해서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한 얼음낚시와 루어낚시의 기본적인 준비물과 요령 등을 익혔다면 이제는 화천 산천어 축제의 다양한 이벤트에 대해서 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에는 총 4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 산천어 체험 : 산천어(현장/예약 접수) 얼음낚시산천어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잡기

2. 눈과 얼음체험 : 얼곰이성, 얼음썰매, 눈썰매, 눈사람 광장, 눈조각, 빙상광장, 크로스 컨트리, 얼음축구, 콩닥콩닥 봅슬레이, 하늘 가르기, 얼곰이 아이스 열차 등

3. 문화 이벤트 : 겨울문화촌, 군부대 전의경의날, 대한민국 창작썰매 콘테스트, 산천어 공방산천어 낚시 복불복, 선둥문화제, 세계겨울도시광장, 아시아 빙둥광장,축제 여는마당, 축제 포토존 등

4. 편의 먹거리 : 공공 캠페인, 기념품 판매소, 낚시점, 농특산물 나눔촌,몸녹임/유아쉼터,물빛누리 향토식당, 물품보관소, 매점, 산천어 구이터, 회센터,얼곰이 낚시 교실 일반음식장 의료센터, 와국인 휴게소 자율캠핑촌, 작은안내센터,종합안내센터, 카트레일카,홉연부스, 향토주전부리장 등

특히,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문화 이벤트 프로그램들 중에서서 뭐니뭐니해도 산천어 체험이 가장 돋보이는 행사였던 것 같습니다. 저도 가족들과 함께 2시간 30분 동안 산천어 얼음 낚시에 몰두한 나머지 점심 시간이 지난지도 모르고 낚시를 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한마리도 못잡았습니다. 사실 저만 못잡은게 아니고 주변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잡지를 못하더라구요. 별 기대는 안하고 낚시를 했는데 역시나 하는 마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옆에서 잡은 분들의 환호성을 들으면서 같이 즐거워할 수는 있었습니다.

산천어 체험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얼옴낚시, 두번째로는 순발력과 무모함이 필요한 맨손잡기, 마지막으로는 약간의 전문성과 좋은 장비가 필요한 루어낚시 등이 있습니다. 산천어 맨손잡기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기 때 문 에 쉬워 보이기도 하지만, 얼음처럼 차가운 물에 전신을 담가야 하는 용기와 순발력 또한 필요한 체험이며, '산천어 루어낚시'는 루어낚사용 장비가 있어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루어낚시와 맨손잡기는 예매없이 현장에서 선착순 접수 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산천어 얼음낚시란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잡은 산천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의 궁금한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산천어 얼음낚시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산천어 얼음낚시는 매년 겨울, 매서운 추위로 30cm 이상 꽁꽁 얼어버리는 화천천 위에서 얼음구멍을 뚫고 1급수에서만 산다는 산천어를 낚는 것입니다. 낚시도구로는 견지대 혹은 소형 릴대, 그리고 수질오염방지를 위해 생미끼는 금지되며, 당일 날씨 둥을 고려해 웜, 메탈 둥의 미끼를 쓰시면 됩니다. 잡으신 산천어로는 신선한 회, 구이, 찜 등을 해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산천어 낚시 체험에는 약간의 체험료가 필요합니다. 산천어 체험 프로그램은 모두 유료 프로그램으로 중학생 이상 성인은 12,000원, 초등학생은 8,000원입니다. 산천어 체험 프로그램을 하시는 분들께는 티켓을 받을 때 농특산물나눔권(5,000원/ 1인)이 제공되며, 농특산물나눔권은 축제장에 있는 농특산물 나눔촌에서 농특산물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천어 얼음낚시 예약 낚시터를 제외한 루어 낚시, 맨손잡기와 모든 눈/얼음 체험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접수한 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화천사랑상품권 5,000원/1인)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안전하고 쾌적한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를 즐기기 위해서 방문하시는 분들이 꼭 지켜주셔야 할 에티켓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쾌적한 낚시터 환경 유지를 위해 음식물 반입이 금지 됩니다.(낚시터 입구에서 확인)
2. 아이스박스, 쿨러, 스티로폼 둥도 낚시터 반입이 금지됩니다.(산천어를 담을 복주머니 (PE 봉투)를 접수시 드립니다.)
3. 산천어는 1인당 3마리까지 반출이 가능합니다.(많이 잡으시면 못잡으신 분들게 나누어 주세요.)
4. 추위에 대비해 따뜻한옷차림을 준비해 주세요.
5. 2013년 축제부터는 낚시터 전지역이 금연입니다. (낚시터 부근 흡연부스 별도 운영)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 오시는 길 안내입니다.

승용차
1) 서울춘천고속도로 - 춘천 - 화천
2) 경춘국도 - 의암교차로 403번지방도 - 춘천댐 - 5번 국도 - 화천 
3) 중앙고속도로 춘천IC - 5번 국도 - 화천

내비게이션: 화천군청, 산천어축제
화천군청 -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아리 239번지
산천어축제 -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중리 186-5

전철: 상봉역 (용산역 12월 중 개통 예정) 춘천역 - 화천행 시외버스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를 잘 즐기셨다면 이제는 화천군에 있는 다양한 관광명소를 구경하실 시간입니다. 화천은 천혜의 자연을 간직한 유명한 관광명소들이 많습니다.

평화의댐, 비목공원 :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2922-2,033-480- 1532

파로호: 강 원도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62- 1 

파로호 뱃길 :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1173-3,033-440-2372  

화천민속박물관: 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위라리 490

이렇게 하시면 2013년 화천 산천어 축제를 계기로 화천군을 100배 제대로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하신 것입니다. 다른 분들에게도 많이들 추천해 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